[김진구 연구원]
넷마블과 넥슨 등 국내 게임업체들이 아시아를 넘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M&A에 나서고 있다. 이처럼 게임 업체들이 북미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0일 넷마블게임즈는 북미 모바일게임사 카밤(Kabam) 벤쿠버 스튜디오를 인수하는데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넷마블은 인수금액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약 8억달러에 인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로서 국내 게임업계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M&A) 기록을 세우게 됐다.
카밤 벤쿠버는 「마블 올스타 배틀」(MARVEL Contest of Champions)을 개발하는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모바일게임 스튜디오 중 하나다. 마블 올스타 배틀은 지난 2014년 12월 출시 이후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9,000만건 이상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4억5,000만달러(약 5,370억원)로 집계됐다.
넷마블은 지난해 7월에도 북미 모바일게임 개발사 잼시티(옛 SGN)를 1억3,000만달러(약 1,550억원)에 인수했다.
잼시티에 이어 이번에 카밤 밴쿠버 스튜디오까지 인수에 성공한 넷마블은 북미, 유럽 지역에서도 주목받는 게임 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영식 넷마블게임즈 대표는 『북미 등 서구권 지역에서 넷마블의 사업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내 대표 게임회사인 넥슨도 해외 M&A를 진행해왔다. 지난 2012년 일본 게임사 글룹스를 365억엔(약 3,700억원)에 인수한데 이어 올해는 북미 게임사로 눈을 돌리고 있다. 「도미네이션」이라는 모바일게임을 개발한 빅휴즈게임즈의 지분을 지난 3월에 전량 인수했다. 빅휴즈는 「문명2」를 개발한 유명 게임 개발자가 설립한 개발사다.
넥슨 관계자는 『빅휴즈게임즈 지분 100% 인수가 안정적인 도미네이션즈 서비스 제공과 모바일 게임 강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향후 양사의 강점을 통해 더 좋은 게임 콘텐츠과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넥슨은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 집중된 매출을 북미와 유럽 등으로 다변화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넥슨의 북미·유럽 등지의 지난해 매출 비중은 2010년(16.15%)에 비해 7%p 이상 떨어진 8.98%에 그쳤다.
한편 넷마블과 넥슨 등 게임 업체들이 아시아권에서 벗어나 북미 및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M&A에 나서고 있는 이유는 컴투스의 「서머너즈워」가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북미, 유럽 지역에서 인기를 끈 컴투스의 '서머너즈워'가 2년 반만에 누적매출 1조원을 바라보고 있다. 올해 11월 누적 다운로드 7,000만건을 넘어서는 등 단일 게임으로서 독보적인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14년 6월 글로벌 출시된 서머너즈 워는 무려 100여개 국가에서 게임 매출 톱10을 기록했다. 출시 이후 지금까지 49개국 애플 앱스토어, 10개국 구글플레이에서 게임 매출 1위에 오르고 106개국 애플 앱스토어, 91개국 구글플레이에서 매출 순위 톱(TOP) 10에 진입하는 등 세계 전역에서 높은 성적을 거뒀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전세계 모바일게임 시장 가운데 25% 정도가 북미, 유럽 등 서구권 시장이기 때문에 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국내 게임사들의 M&A와 투자가 잇따르고 있다』며 『특히 서머너즈워가 북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 집중하던 게임사들이 북미 시장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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