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대표이사 권영식, 김병규)이 2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넷마블은 지난해 4분기 매출액 6649억원, 상각전 영업이익(EBITDA) 604억원, 영업이익 177억원을 기록했으며, 보유자산 매각으로 인한 법인세 증가 등으로 195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고 지난 7일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2%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적자지속했다.
지난해 연간으로는 매출액 2조5014억원, 누적 EBITDA는 1158억원, 누적 영업손실은 696억원, 당기순손실은 3133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6.4%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지속했다.
지난해 4분기 해외 매출은 5340억원(4분기 전체 매출 중 80%)이며 2023년 누적으로는 2조 780억원(23년 전체 누적 매출 중 83%)을 기록했다. 4분기 기준 국가별 매출 비중은 북미 45%, 한국 20%, 유럽 12%, 동남아 9%, 일본 6%, 기타 8% 순이다.
4분기 장르별 매출 비중은 캐주얼 게임 43%, RPG(역할수행게임) 38%,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9%, 기타 10%로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지속 중이다.
전 분기 대비 매출이 성장하고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은 지난해 9월 출시한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실적 온기 반영 및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의 업데이트에 따른 매출 증가가 주된 요인이다.
넷마블은 올해 상반기에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과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레이븐2’,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등 신작 4종과 함께 중국 출시작 1종(제2의 나라: Cross Worlds) 등 총 5종의 게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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