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스타트업 교과서. 이콘. 전화성 지음. 2015년 8월.
- 고정관념은 창업가가 배척해야 할 최대의 적이다.
- 고객의 문제와 니즈를 고려하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는 그 누구도 찾지 않는다. 1869년, 에디슨은 의회 전기 투표기를 발명했으나 이 제품은 실패했다. 의원들은 이 편리하고 신속한 투표기에 거부반응을 보였다. 정치적으로 투표가 빨리 되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 시행착오를 겪고 나서 에디슨은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나 기술이 있더라고 고객이 원하지 않는다면 절대 상품화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현장을 직접 다니며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뒤에야 제품 개발에 나섰다.
- 기업 가치를 가장 낮게 평가받는 때가 창업 초창기인데, 처음부터 너무 많은 돈을 투자 받으려하기보다는 다음 성장 단계에 진입하기까지 필요한 돈만큼 1차 투자를 받고, 회사의 가치가 높아진 후 더 좋은 조건으로 투자받는 것이 좋다.
- 사업 목표는 자신이 달성할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높게 잡는 것이 좋다.
- 기업가 정신이란 어떤 어려움과 역경에도 굴복하지 않고 전진하는 힘이다.
- 에어비앤비는 창업 초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로 투자를 유치하기까지 217번의 거절을 견뎌야 했다. 그들은 패배자 중의 패배자였다. 그런데 이들은 본인 인증 절차를 도입하는 등 해결책을 찾아내면서 결국 성공했다.
※출처를 밝히면 자유롭게 인용 가능합니다.